동국대 건설환경공학과 합격생 면접 대본자료

1. 동국대 건설환경공학과 학생 최종 결과

학생 점수: 평균 3.8등급

동국대 건설환경공학과 추가합격

인천대 도시공학과 합격

2. 동국대 건설환경공학과 면접 합격 대본(컨설팅)

은혜쌤
지원 동기 얘기해볼까?

학생
저는 도시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와 가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활동을 통해 도시 설계자의 꿈을 키워왔습니다. 특히 도로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 시스템을 설계하는 활동과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의 낙후성을 평가하고 도시재생 방법을 구상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청와대 용산 이전 계획이 용산구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은 친구들과 함께 정담의 과정을 거쳐 탐구했습니다.
그리고 도시에 대해 체계적인 학습을 하고 싶어 인천대학교 도시공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은혜쌤
용산 이전에 대한 용산 이전에 도시재생 사업에 대해서 탐구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건지 한번 얘기해 볼까?

학생
저는 3학년 자율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정반합의 과정을 거쳐서 탐구했습니다.
일단 정의 입장에서는 청와대 용산 이전으로 용산구가 가지는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다는 점과 미군 부지가 공원화 사업이 빨리 진행된다는 점에서 높은 가치를 매겼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문제는 경호상의 문제로 인해서 도시재생 사업에 차질이 생긴다는 점이 있습니다. 경호상의 문제로 인해서 고도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고층 건물을 건설할 수 없다는 것은 도시재생 사업의 가치에 훼손시키는 일이며, 경호상의 문제로 인해서 또한 드론 금지 구역으로 주변이 선정되어 있기 때문에 드론 택시와 같은 산업에 문제가 생긴다는 점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점에서 용산구와 청와대 둘이서 융합하여서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나 협의점을 찾아야 된다는 것으로 합의 과정을 이루었습니다.

은혜쌤
그러면 도시공학과에 지원하기 위해서 했던 활동 중 의미 있었던 거 하나 얘기해 볼까?

학생
저는 2학년 동아리 시간에 bim을 도입하여 교통 체증이 심한 구역을 재정비하는 내용에 관해서 학습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상습 정체 구간의 구체적인 원인을 원인을 구체적인 통계 데이터를 통하여 분석을 하고,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차선의 구조 그리고 짧은 노선의 길이 등으로 평균 속도가 낮지 않음을 알게 되었고, 저는 지하차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활동을 통해서 저는 지하차도를 포함한 도로 인프라 건설에 필요한 기술 및 공법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은혜쌤
그러면 그러면 도로 시스템은 어떤 식으로 설계? 도로 시스템을 설계할 때 가장 유의해야 되는 게 무엇이니?

학생
저는 도로 시스템을 설계할 때 도로의 폭 그리고 통행량과 평균 속도 등의 데이터를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뭔가 효율적인 교통 관리 체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러한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서 교통 체증이나 교통사고 등을 발생하지 않도록 혼잡도를 관리해 주고 교통사고를 최소화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은혜쌤
학교 생활 중에서 힘들었던 부분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학생
저는 도시에 관한 심화 탐구 활동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도시재생 사업에 관해서 학습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전문 선생님의 부재로 인해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학습은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케이무이나 유튜브 자료를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도로 설계와 같은 심화 탐구 활동 같은 경우에는 각종 논문 그리고 서적 등을 이용해서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서 찾아서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기도 했지만 전문 선생님의 부재는 부재로 인해서 활동은 언제나 어려운 난간이 있었습니다.


은혜쌤
진로 관련된 책 중 의미 있었던 거 하나 얘기해 볼까?

학생
저는 도시개발 길을 일탈하는 책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이 책을 제목만 보자고 하면 우리나라 도시 개발에 침체에 대해서 쓴 글일 수도 있는데 그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이 책은 우리나라 도시 개발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서 쓴 글이었습니다. 무작정 문제점만을 지적하지 않고 다른 외국의 사례와 비교하여서 그 문제점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나라 도시개발에서 민간 디벨로퍼 그리고 공공 기에 놓고 지역 커뮤니티 이 세 가지 요소가 잘 발전되지 못했다는 디자인이 아니라 인간 중심의 설계 도시 개발을 진행해야 된다며 지금 지적을 하였고 저는 여기서 저자의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은혜쌤
1학년 자율동아리에서 스마트팜 제작을 했다라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제작했는지 얘기해 볼까?

학생
저는 각종 센서와 모터를 이용해서 스마트팜을 제작했습니다.
우선은 전 재배할 재배할 작물을 상추를 정하였고 상추를 재배할 적합한 환경을 조사하고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우선 각종 센서를 배치하고 3개의 모터를 주사기 그리고 분무기와 지붕을 여닫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제가 설정한 값이 있는데 그 설정한 값에서 벗어나면 모터가 작동 안 해서 분모기에서 물을 뿌리거나 주사기를 통해서 물을 분사하고 모터를 이용해서 지붕을 여닫는 등의 자동적으로 적합한 환경이 조성하도록 만들었고 상추를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스마트팜을 제작하였습니다.

은혜쌤
스마트 시티에 되게 관심이 많은 것 같은데 스마트시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학생
저는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해서 환경 교통 문제와 주택의 비효율 등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마트 도시는 자율주행 도로와 지능형 도로를 경계한 자율주행 시스템 그리고 그리고 제로 에너지 시스템 그리고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한 복지 시스템 등이 있는 도시입니다.

은혜쌤
사망 위험 과제 탐구 반에서 내진 면진 제진 구조와 팽이 말도 공법에 대한 특징과 효과를 조사했다고 했는데 재진 면진 내진의 구조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 볼까? 내진 설계 어떻게 되는지 물어보는 거야. 그렇게 물어보면 넌 이거 구조여서 안 했지 물어봐.
여기 약간 도시공학과가 도시공학과에만 치중된 게 아니라 건설공학과 느낌도 살짝 있거든 근데 도시 건설공학과가 따로 있긴 하지.

근데 물어볼 수도 있잖아. 야 XX이는 저기 뭐지? 이게 자소서가 없는 학교잖아.
그러니까 뭘 물어볼지 모르니까 재진 구조 면진 구조 물어보지 않을까?

은혜쌤
그럼 팽이 말뚝 기존 공법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학생
평이말뚝 기초공법은 협소 주택을 건설할 때 활용되는 공법으로 연약 지반에 팽이 말뚝을 매설하여 집안을 개량 보강함으로써 경제성, 안정성, 시공성에서 효과가 좋은 공법입니다.
이 공법은 수요 장비가 비교적 단순하여 소음을 염려할 필요가 없고 내진에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은혜쌤
건축 폐기물 및 재활용 방안에 대해서 탐구했다고 했는데 그거에 대해서 한번 얘기해 볼까?

학생
이제 매년 건축 폐기물은 증가하고 있고 건축 폐기물에 일단 처리되는 비용도 상당한 양입니다. 그리고 천연 골재 자원도 현재는 고갈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건축 폐기물 재활용은 이제 거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상황이 됐습니다. 그래서 재건축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건축 폐기물의 재활용, 재활용에 대한 방안으로
지금 각광받고 있는 게 순환 골재입니다.
순환골재를 사용할 때는 사용하면 천연 골재에 비해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고 환경 보존을 할 수 있다는 크나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은혜쌤
잘했어. 우리 학과를 졸업해서 어떤 일을 하고 싶니?

학생
저는 도시재생 시에 발생하는 부작용을 해결하는 도시재생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도시재생 시에는 기존의 집값에 비해 기하급수적으로 집값이 상승하는 상승해서 기존의 기능들이 자신들의 집터를 나가야 되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저는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도시재생은 옳지 않은 도시재생이라고 생각하며 그래서 주민들이 지속 가능한 삶이 가능하도록 소규모 주택 정비 사업 등을 적은 비용과 창의적인 방식으로 기획하고 도시를 설계하는 도시재생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은혜쌤
미적분 세택에 보면 곡선도로 건설이라는 게 있는데 어떻게 발표를 했는지 설명해 볼까?

학생
일단 수학적으로 곡선이 완벽하게 완벽하게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는 함수 값이 연속적이어야 되며 미분 가능해야 되는 함수여야 됩니다. 그래서 직선과 곡선의 연결 지점에서 함수값과 기울기는 물론 고차 점수가 연속적이어야 된다는 뜻인데 그래서 클로이드 곡선은 연속적인 공유 변화를 유도하기 때문에 나들목이나 놀이공원의 롤로코스터 등의 선형 도로를 건설할 때 활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은혜쌤
다 외웠으니까 뭐 친환경 공법인 PPVC공법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네 이거는

학생
모듈로 분석해 하는 PPVC공법은 건축에 필요한 요소를 공장에서 생산하여 현장으로 조달하는 공법입니다. 조립식 건축 기술로서 시공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각 부분을 세밀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은혜쌤
2학년 자율동아리 시간에 데이터를 활용한 친환경 도시계획이라는 활동을 했다고 했는데 어떤 활동을 했는지 정확하게 얘기해 볼까?

학생
저는 데이터를 활용한 친환경 도시계획서 작성 도시 계획서를 작성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학생
우선 태양광 에너지 건물을 건설할 때 효율성 입지 조건을 따져보기 위해서 주 방향성과 일사량 그리고 강수량, 풍속 등을 다중회귀 분석을 통하여 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 대지가 넓으며 그리고 동서 북쪽 방향일수록 발전 효율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 맵을 이용하여 주변에 빈 건물이 많으며 주변에 바다가 있는 지역의 원도심을 최적의 입지 조건으로 선정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도시가 사용하는 에너지량의 평균값을 내고 그리고 태양광 에너지 발전량을 위한 태양광 패널의 크기와 전력량을 분석하여 제로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은혜쌤
제로에너지 시스템이 의미하는 건 뭘까?

학생
제로에너지 시스템은 도시 내에서 생산하는 에너지량과 생산하는 에너지량으로 모든 소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중략)

은혜쌤
인천대는 그렇게 막 엄청 그렇게 막 막 무섭게 하진 않아. 도시공학과 교수님도 좋으셔. 그러면 이런 식의 질문을 할 수 있다.

넌 도시가 갖고 있는 현재 한국에 있는 도시들이 갖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이 뭐라고 생각하니? 이렇게 물어보실 수 있어.

만약에 네가 친환경 도시에 관심이 많다고 그랬잖아.
그러면 친환경 도시 이를 구축 그러니까 친환경 교시가 되기 위해서 지금 현재 도시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이 뭐라고 생각하냐고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할까?

선생님은 네가 활동한 거에서 물어보는 게 아니라 다른 거에서 물어볼까 봐 좀 걱정하고 있어. 뭐라고 얘기할까?

학생
친환경 도시의 문제점이요?

은혜쌤
아니 친환경 도시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데 현재 도시가 갖고 있는 환경적인 문제점은 뭐라고 생각하니라고 하면 그냥 뭐 얘기하면 되지? 현재 도시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에 대한 투자가 무의미하다 생각해서 녹색 도시 녹 아니면 처음부터 할게요.
현재 현재 도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녹색 녹색
환경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녹색 도시가 부족하다는 거지 녹색이 있는 공공의 공원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라고 해도 되고. 도시의 열섬 현상에 대해서 얘기해도 괜찮아.
열섬 현상이 열섬 현상에서 왜냐하면 나는 왜 인천대 면접관애들이 다 열섬 현상을 하나씩 물어보고 나왔던 게 기억이 있거든. 교수님들이 열섬 현상을 계속 물어보셨어.


그래서 작년에 XX도 열섬 현상을 쓴 적이 없는데 친환경 도시의 열섬 현상에 대해서 물어봤었거든. 관심이 많으신가 봐. 그래서 친환경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시의 환경적인 문제가 뭐라고 생각하니라고 하면 도시의 열성 현상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라고 얘기해도 괜찮아.
생기부에 나오진 않았지만 몰라. 연습 현상에 대해서 그렇게 관심이 많더라.
그래서 항상 질문했거든. 그래서 선생님이 연습 현상 좀 찾아볼게.

학생
쌤 저 경기대 있잖아요 경기대 제가 스마트 도시공학과가 아니라 공학부여가지고 엄청 많잖아요 안에 뭐가….

은혜쌤
그래서 도시공학과 해도 되는 거야

학생
근데 거기에 도시 교통 공학 뭐 있었거든 그래가지고 도시해도 되지 않을까요?

은혜쌤
그래야겠다. 여기 있는 대로 해야겠다.
봐봐. 도시의 열섬 현상이 뭐냐면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난방시설과 자동차 열 등의 인공열을 통해 도심 지역이 주변 도시보다 3~4도 높은 현상을 얘기하는 거고 그 결과
안개와 강수량이 증가하고 습도 그다음에 일사량 풍속이 감소하는 현상이 도시의 열섬 현상이거든. 그럼 이 열섬 현상 을 막기 위한 가장 큰 방법은 바람길을 만들어 주는 거야.
바람 바람길을 만들어 주는 건데

그래서 바람길을 만들어주는 건데 도시 건물 및 설계 단계부터 도심 전체의 기류 순환을 원활하게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도로 및 녹지 공간을 만들어주는 게 바람길이야.
그래서 도시의 지형과 풍경을 고려해 숲, 공원 등의 녹지를 충분히 조성하고 고층 건물을 자제하고 그다음에
도심 주변부에 오염물질이 효과적으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라는 식으로 네가 대강 얘기하면 돼.
왜냐면 매번 면접 때 애들이 여기서 다 골탕 먹고 왔거든 근데 여기 도시공학과가 잠깐만 샘이 여기 잠깐만 끊을게.

(녹음종료)

3. 대본 원본파일 다운로드

대본원본파일 다운로드

What’s your Reaction?
+1
0
+1
0
+1
1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