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최초합 면접 대본 공개

1. 컨설팅 학생 결과

경희대 사회기반 시스템공학과 최초합

동국대 건설융합공학과 최초합

건국대 최초합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예비 3번

2. 면접대본 전체 및 컨설팅

이학생은 경희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에 최초합을 하여 최종으로 경희대에 입학을 했습니다.

하지만 면접의 주된 학과는 건설환경공학과 그리고 이후에 토목공학의 면접이 같이 연습됩니다.

은혜쌤
자기소개해볼까? 지원 동기 얘기해볼까?

학생
저는 도시 인프라 구축 중 안전한 지반 설계 및 구조물에 대한 전문가의 꿈을 키워나갔습니다. 특히 정밀한 공공기관 db를 구축하는 방법과 토지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이해해서 시코 예방에 적용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건축 공법 중 팽이말토 공법에 대한 학습과 트러스 구조에 대한 연구,도로 설계 방법을 배우며 사회 인프라를 건설해 나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과 순환형 도시 시스템의 구조를 배우면서 친환경 건설 전문가의 꿈을 키워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은혜쌤
싱크홀은 왜 생겨나며 싱크홀의 예방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얘기해 볼까? 싱크홀은?

학생
지하수가 나뭇가지와 모래와 같이 흐르면서 지하에 스며들게 되고, 그것이 지하 수위를 낮추고 동공이 무너져 생기게 됩니다. 싱크홀을 예방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으로는 노후화된 하수관 정비가 있습니다. 하수관이 노후화가 되면 싱크홀의 발생 원인인 동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지반 함몰 정도를 조사하는 겁니다. gpr로 지반 함몰 정도를 조사하고 동공의 위치를 미리 파악해서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은혜쌤
gpr이 뭐지?

학생
gpr은 지표 투가 레이더입니다.

은혜쌤
그러면 그걸로 어떻게 동공을 조사하는 거지?

학생
동공 탐사 기술은 1차 조사와 2차 조사로 나뉩니다. 1차 조사는 gpr, 즉 지표투과 레이더가 된 탑재된 자동차가 도로 위를 거닐면서 동공의 위치를 파악하고, 지하 시설물을 측량하고 지하 구조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2차 조사는 1차 조사에서 동공의 위치가 대략적으로 파악이 되면 들어가는데 여기에서 동공의 폭과 규모 등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핸드 gpr로 천공의 위치를 파악해서 그 자리에 구멍을 뚫어 내시경 촬영을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동공의 위치, 폭과 규모 등이 결정이 됩니다.

은혜쌤
자소서를 보면 팽이 말뚝 공법에 대해서 탐구하고 기획서를 썼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얘기를 해볼까?

학생
팽이 말뚝 공법은 팽이 말뚝 공법을……

은혜쌤
그러면 만약에 자소서에 쓴 팽이 발동 공법에 대해서 학습하면서 탐구 활동을 했다고 하는데

“뭘 했을까?”라고 하면 “저는 협소 주택은 협소 그러니까 지역에 있는 낙후된 지역을 협소 주택을 재정비하는 기획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연합 집안의 주택 재정비는 팽이 말도 공법으로 가능해짐을 알고 팽이말뚝 공법에 대한 시공서를 작성했습니다”라고 하면 되고

“팽이말뚝 공법을 채택한 이유는…” 하고선 팽이말뚝 공법은 무엇이고 이렇게 이렇게 얘기하면 돼!

다시 한 번만 해볼까?

자소서에 보면 팽이말뚝 공법에 대해서 학습했다라고 했는데 여기 이렇게 적혀 있어.
팽이 말뚝 공법의 원리 및 시공 방법에 대해 분석했다고 했는데 본인이 분석한 걸 얘기해 볼까?

학생
낙후된 지역과 협소 주택에서는 팽이 말뚝 공법이 효율적으로 사용된다는 걸 알았고 팽이 말뚝 공법은 협소 주택의 좁은 공간에서도 활용이 잘 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팽이 말뚝 공법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팽이 말뚝 공법은 연약지반을 탱이 말뚝 공법은 설계 하중이 그다지 크지 않은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매약 지반 위에 탱이 말뚝을 부설해서 수직으로 팽이 말뚝을 압입해서 그렇게 안정성과 식용성과 경제성에도 높은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은혜쌤
팽이 말뚝 공법에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 건 알고 있니? 그러면 그 종류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학생
팽이말뚝 공법에는 원추부와 파일부로 나뉩니다. 원추구는 세속 또는 연약층에 주로 활용이 되고 하일부는 중간 정도의 밀도를 가진 흙에서 사용합니다.

은혜쌤
그러면 너가 했던 거는 어떤 방법이었니?

학생
원추부인 것 같은데요


모르겠어요. 그것까지는 안 찾아봤는데

은혜쌤
내가 논문 준 거 있었는데

학생
논문에서는 안 나왔던 것 같아요. 제가 그냥 따로…

은혜쌤
있었어. 그래요 왜 이렇게 떨어? 너 그때보다 더 떨어?  (걱정)

학생

아니에요. 별로 안 떨어요.

은혜쌤
오케이. 맞아. 원추부 맞아. 원추부다.
맞아. 그다음에 순환형 도시 시스템은? 도시 시스템은 무엇을 말하니?

학생
순환형 도시 시스템은 저희가 에코 시스템이라고 생각을 하고 학습했고 거기에서 환경 시설물 관리 자원 관리 폐기물 관리 등 지리 데이터와 상호 연결해서 예측 모델링을 만드는 시스템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은혜쌤
잠깐만 건축공법이랑 지반설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언제부터 관심을 갖게 됐니?

학생
1학년 동아리로 드림 스마트 시티에 들어가면서 2학년 때도 연속으로 드림 스마트 시티를 들어갈 수 있었기 때문에 거기서 토목공학과 관련된 구조 설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게 되었습니다.

은혜쌤
그렇게 해도 되고 조금 더 자세하게 얘기하자면

그러니까 동아리 활동 없었으면 안 했을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잖아.
그러면 안 되지.

너는 이 많은 활동을 했는데 안 그래?

“언제부터 토목에 관심을 갖게 됐니”라고 이건 시립대 단골 질문이긴 해.


그러면 이렇게 얘기해. 제가 1학년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도시재생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하면서 도시재생에 가장 중요한 거는 낙후된 건축물들을 집 건축물을 보수하는 것이었는데 그것은 안정된 집안의 설계가 우선시 돼야지 가능함을 알고 저는 기초 공사부터 하는 그 분야에 대해서 그것이 핵심이라 생각해서 그 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탐구하다 보니 그것이 토목공학과의 학습이라는 걸 알고 그때부터 이 진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얘기하면 돼.

알겠지? 오케이 왜냐면 다 물어보더라고.
스케치업으로 했다라고 했는데 스케치업을 어떻게 활용했니?

학생
저희는 독일의 부봉마을에 구글 맵과 항공 사진을 통해서 일단 먼저 설계안을 만들었고 그리고 네이버와 유튜버를 참고해서 3d 설계를 위한 기초 방법과 활용법을 따라 했습니다.
스케치업에서는 대표적으로 메뉴 바와 툴바와 속성 창과 커맨드 바를 주축으로 사용했던 것은 기억에 남습니다.


은혜쌤
그래서 그러면 직접 활용한 거니? 따라 했다고 얘기하면 안 돼요. 따라해서 이 대표적인 것들은 기억이 나는데 나머지 그런 건 안 물어봐. 뭘 물어보냐면 여기서 직접 했는지를 물어보는 거야.

스케치업으로 했고 유튜브와 유튜브를 보면서 독학으로 배워나갔습니다. 그래서 자세한 건 모르고 큰 틀에 어떻게 해야 되는 것만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선배들도 대답을 넘겼더니 교수님이 학교에서 배우는데 따로 안 배워도 되겠네 하고 넘어가셨대.

학생
그럼 제가 말한 대로 그냥 말하면 되죠

은혜쌤
그렇지 그렇지 어떻게 배웠니? 그러면 유튜브를 보고서 배워나갔다.
요즘은 유튜브 배우는 것도 되게 많거든.

물 관리 시스템에 대해서 얘기를 했는데 물 관리 시스템에 대해서 한번 다시 자세하게 얘기해 볼까?

학생
물 관리 시스템에는 대표적으로 분산형 물 관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분산형 물 관리 시스템에서는 유역의 하류 부분에서 빗물 펌프장 등에서 집중적으로 빗물을 관리하는 기존 시스템에서 벗어나서 여러 유역별로 소규모 빗물 저류소를 설치해서 각 유역별로 빗물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분산형 빗물 시스템에서는빗물을 짧은 경로로 모으기 때문에 비교적 수질이 깨끗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은혜쌤
오케이. 토목공학과 학과에서 가장 관심 있는 과목이나 내용 관심 있는 과목은 무엇이니?

학생
저는 지반 설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에 들어와서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지반 설계 분야에 있어서 세세한 부분들을 탐구해 보고 싶습니다.

은혜쌤
그러면 나중에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니?

학생
저는 3년 동안 도시 인프라 구축 중 이게 아니구나 졸업 진로요 그러면 저는 집안 설계에 있어 토지, 역학, 구조역학, 토목시공학 등 대학에서 공법들을 먼저 익힌 뒤에 지질 및 기반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할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자격증을 취득한 것을 기반으로 인프라 설계와 기반 설계를 주로 담당하는 회사에 취업하고 싶습니다.

은혜쌤
이왕이면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때 상을 받은 게 있는데 어떠한 상을 받았는지 구체적으로 얘기해 볼까?

학생
저는 자동 탈수되는 우산을 구상한 아이디어를 제출했습니다. 외국에서 히트를 쳤던 트위스트 대걸레를 본을 따서 손잡이를 비틀면 우산 살들이 접히게 돼서 손을 대지도 않고 손을 대지 않고 접을 수 있는 우산 우산을 설계했습니다.
이 우산의 장점으로는 손을 대지 않고도 우산을 접을 수 있기 때문에 빗물이 묻는 그런 찝찝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은혜쌤
드림 스마트 시티에서 내진, 면진, 제진 구조의 특징에 대해서 비교 분석했다라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얘기해 볼까?

학생
일단 첫 번째로 내진 구조는 건축물 내부의 가로축의 감성을 높여 높여 내구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면진 구조는 지진이 가지는 강한 에너지 대역으로 대피해 수동적으로 지진에 대항하지 않고 피하는 구조입니다.
이 지진이 가지는 충격을 건물 내에서 자체 흡수해서 충격을 줄이는 원리를 사용합니다.
세 번째로 재진 구조는 별도의 장치를 이용해서 효율적으로 지진에 대항하는 그런 예방 시스템입니다.

은혜쌤
아두이노를 제작해서 it 관련된 활동이 많은데 이 it 관련된 활동이 학과 지원에 어떠한 도움을 주었니?

학생
저희는 아두이노 가지고 자율주행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학습했습니다.
이 자율주행 시스템을 직선도로와 곡선 도로를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알고리즘을 설정했고, 이러한 알고리즘을 이해하면서 이에 맞는 인프라의 지능형 도로와 자율주행 통신 모뎀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은혜쌤
3학년 진로 시간에 공간 구조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했다라고 했는데, 어떤 발표를 했는지 구체적으로 얘기해 볼까?

학생
이 공간 구조는 다른 말로 스페이스 프레임을 말합니다. 스페이스 프레임이란 부 멤버와 골로 체결된 경량 구조체로, 부재와 부재를 연결하는 골로 되어 있습니다.
이 스페이스 프레임의 장점으로는 구조의 경량과 충분한 강성 유지가 있으며, 단점으로는 정밀한 시공이 필요해서 공사비가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은혜쌤
수학 2 시간에 도로의 교통량과 신호를 측정하는 수학 모델이라는 주제로 기사를 작성했다고 했는데, 그거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학생
저는 미분과 적분을 활용해서 수학 기사를 작성하는 활동에서 편미분을 활용해서, 편미분을 활용해 신호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교통신호 체계를 분석하고, 교통량에 따른 최적화된 신호 체계를 설정하는 수학적 모델링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교차로의 교통량을 분석하여 교통 체증과 같은 비선형 현상을 수치로 표기해서 현미분을 활용한 신호 체계를 구축하는 이론에 대한 기사를 작성했었습니다.

은혜쌤
잘했어. 그러면 전기차와 자율주행에 대해 탐구해서 발표했다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얘기해 볼까?

학생
일단은 자율주행 시스템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안전 부분이 먼저 고려해야 된다고 소개를 했고, 전기차가 상용화될 때는 기존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시스템과 달리 친환경적 장점이 있다는 걸 발표했습니다.

은혜쌤
도시의 지속성을 위한 도시 데이터 사용이라는 주제로 카드 뉴스를 만들었다라고 했는데, 어떠한 것을 만들었는지 구체적으로 얘기해 볼까?

학생
저는 도시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워터 시스템과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이 도입되면 좋겠다고 발표를 했었습니다.
일단은 스마트 워터 시스템에서는 누수와 절수 등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물 이외에 낭비되는 물의 정보를 아는 것만으로도 많은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발표했고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을 이용하면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으로 전기 사용자의 전력 사용량 데이터를 전기 생산자에게 보내줌으로써 전기 공급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걸 소개했습니다.

은혜쌤
단속 카메라의 미적분에 대해서 소개했다라고 했는데 어떤 것을 소개했는지 구체적으로 얘기해 볼까?

학생
일단은 그 단속 카메라의 미적분을 소개하는 발표에서 고정식 카메라와 구간 단속 카메라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첫 번째로 고정식 카메라는 고정식 카메라는 아스팔트 안에 두 개의 와이어 루프가 차량이 밟고 지나가면 차량의 순간 속도를 측정하고 번호판을 찍습니다.
이때 순간 속도 즉 시간에 따른 위치 변화율의 근사 값을 측정하는 그런 원리로 구성된다고 했습니다.
두 번째로 구간 단속 카메라는 순간 속도뿐만 아니라 평균 속도뿐만 아니라 끝 지점과 시작 지점의 순간 속도를 측정해서 이 세 가지 값 중 하나라도 규정 속도를 넘으면 벌금을 물리는 시스템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은혜쌤
물리 2 스펙에서 보면 세부 특기사항에서 보면 건축에 쓰이는 용어랑 골조 주제로 조사해서 발표했다라고 했는데 어떠한 발표를 한 거지?

학생
저는 이 보조 시스템을 가세 보조 시스템과 투구 구조 시스템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일단은 가세 보조 시스템은 수평화 중인 주로 활용하는 대표적인 골절 시스템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수평 하중을 수직 방향의 캔틸레버형 트러스의 골절 구조의 축강성으로 진입시키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했고 출구 구조 시스템은 튜브 구조의 기본 개념은 횡력에 대하여 건물 전체가 캔틸레버 보와 같은 거동을 하는 것입니다. 건물 외부에 위치한 기둥 간격을 짧게 해서 수평 하중이 작용할 때 건물 전체가 3차원적으로 저항하는 구조라고 발표했습니다.

은혜쌤
오케이 너무 잘하는데 이거를 더 할 게 있어. 진짜 이렇게 물어볼 수 있을 것 같아. 네가 회사에 취업하고 싶다고 그러니까 특별히 할 말은 없겠다.

왜냐면 어떤 친구들은 이렇게 질문했대.
저는 토목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하면 그걸 하려면 공부를 많이 해야 될 텐데

어디까지 공부를 생각하니라고 해서 저기 박사까지 딸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했더니 박사 좋지 하면서 본인의 이과에 어울리는 자질이 뭐라고 생각하니? 이거 잘 물어보더라.
뭐라고 얘기할까?

(녹음 종료)

3. 대본 원본파일

원본파일 링크

What’s your Reaction?
+1
0
+1
0
+1
0
+1
0
+1
0
+1
0
+1
0